광고에 나타난 행복의 기준
2009 춘계학술대회 | 한국광고홍보학회 | 18 pages| 2009.06.04| 파일형태 :
조회 2446 다운로드 28
자료요약
행복의 기준이란 개인마다 다르지만, 사회속에서 함께 살아가야 하는 개인으로서는 사회가판단하고 제시하는 행복의 기준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졸랑타 바크(Jolanta Bak, 2008; 236)는 “새로운 가치의 정립과 확산은 제도가 아니라 일상의 삶과 소비에 의해 일어난다.”고 했다. 광고는 현대인의 삶을 규정하는 중요한 대중문화중 하나로서 그 사회속의 사람들의 살아가는 방식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제도이다. 광고가 상품이라는 고리를통해 직접적으로 물질과 행복을 규정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방송프로그램이나 영화보다 그 영향이 더욱 직접적이고 현실적이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인 현상과 관련하여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속성과 광고에 나타난 행복의 기준을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광고의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환기하고, 향후 대중문화전반에 있어 행복에 대한 올바른 기준을 제시함의 중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배경 및 문헌조사
1) 행복에 대한 관심
2) 한국의 사회문화적 가치의 특성
3) 광고의 사회문화적 영향과 중요성
4) 평가적 행복과 근거이론

3. 사례분석: 행복의 세가지 기준과 광고
1) 감정적 행복과 광고사례
2) 도덕적 행복과 광고사례

4. 연구결과 요약

5. 결론 및 연구의 함의

참고문헌

초록
행복의 기준 대중문화 사회문화적 속성 평가적 행복 감정적 행복 광고사례 도덕적 행복 광고사례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광고홍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